읽기 전

  • 불필요한 코드나 잘못 작성된 내용에 대한 지적은 언제나 환영합니다.
  • 개인적으로 사용해보면서 배운 점을 정리한 글입니다.
  • 기술면접만을 준비하기보다 비전공자 입장에서 Network의 기본적인 내용만 짚기 위해 작성되었습니다.

네트워크 개관

  • 네트워크 : 그물처럼 구성된 시스템
  • 컴퓨터 네트워크 : 컴퓨터끼리 데이터를 주고받는 시스템. 으레 네트워크라 부른다.
  • 접속 권한에 따른 구분
    • 사설 네트워크 : 접속할 수 있는 사용자를 제한
    • 인터넷 : 사용자를 제한하지 않고 누구나 접속 가능(악성 유저 포함)
  • LAN(Local Area Network) : 근거리 통신망 (거점 내 기기들 간 연결)
  • WAN(Wide Area Network) : 장거리 통신망 (거점 LAN 간 연결)
  • AS(Autonomous System) : 인터넷에 연결된 다양한 조직들 간 네트워크
    • ISP(Internet Service Provider) : AS의 일종으로 인터넷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
    • ISP의 상위 그룹을 Tier 1이라 하며 Tier 1이외의 ISP는 결국 Tier 1에 연결되어 자신 이외의 네트워크 정보를 입수한다.
  • 애플리케이션 : 네트워크에서 데이터를 주고받는 주체(ex. 브라우저)
    • client-server 애플리케이션 : 요청/응답 과정을 통해 데이터를 주고받는 애플리케이션
    • peer to peer 애플리케이션 : 서버 없이 client 간 데이터를 주고받는 애플리케이션
      • 통신 client 특정을 위해 서버가 개입되기도 한다.
  • 네트워크 아키텍처 : 프로토콜의 집합(TCP/IP, OSI 등)
    • 현재는 거의 TCP/IP로 통일되었다.
  • 프로토콜 : 네트워크 통신에 필요한 데이터 형식 등의 규칙
  • 온프레미스 : 직접 서버를 운용/관리하는 방식
  • 클라우드 : 서버를 직접 운용하지 않고 인터넷으로 서버의 기능만 이용, 서버의 운용/관리는 클라우드 사업자가 수행
    • IaaS(Infrastructure as a Serveice) : CPU/메모리/스토리지 등 하드웨어만 이용
    • PaaS(Platform as a Service) : IaaS에 OS/미들웨어(데이터베이스)까지 추가
    • SaaS(Software as a Service) : 특정 소프트웨어 기능까지 이용(ex. 온라인 스토리지)

네트워크의 구성

  • 기본적인 네트워크 기기 : 라우터, 레이어 2 스위치, 레이어 3 스위치
    • 데이터 수신 : 전기 신호 등 물리적 신호를 0, 1로 구성된 디지털 신호로 변환
    • 데이터 전송처 결정 : 데이터에 포함된 제어 정보를 참조하여 전송지점 특정
    • 데이터 전송 : 데이터를 물리적 신호로 변환하여 전송
  • 인터페이스 : 네트워크 기기에 존재하는 접속 장치, 포트라고도 부른다.
    • 디지털 데이터와 물리적 신호의 경계점으로 디지털 데이터가 전기신호 등 물리적 데이터로 변환되어 인터페이스에서 송출, 링크로 전달됨
  • 링크 : 각 기기의 인터페이스 간의 연결
  • 전송 매체 : 인터페이스를 서로 연결하는 케이블(무선도 존재)
  • LAN을 구축하는 기술(토큰 링크, FDDI도 존재하나 거의 사용하지 않음)
    • 이더넷, 무선 LAN
    • 이더넷 인터페이스가 있는 기기들 간 연결 or 무선 LAN 인터페이스가 있는 기기들 간 연결하여 LAN 구축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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